2018 06 키 김기범 마리끌레르 marie claire Key

화보 기사 인터뷰/인터뷰 잡지

언제나 그자리에서, 오늘도 샤이니.

WE SHINee


각자의 스케줄을 마치고 샤이니 멤버들이 스튜디오에 모이기 시작한 건 하루해가 넘어갈 무렵이었다. 모두 다른 스케줄 탓에 생각보다 일찍 도착한 이도 있고, 이전 촬영이 예상치 못한 이유로 지연되어 예정 시간을 훌쩍 넘겨 스튜디오에 들어선 이도 있었다. 12시간 넘는 방송 녹화를 마치고서야 겨우 화보 촬영장에 들어선 멤버에게 나머지 멤버들은 하루 종일 고생 많았다며 가볍게 안거나 토닥여주었다. 그렇게 자정이 넘어 스튜디오에 모인 샤이니는 딱 힘이 날 만큼의 농담과 장난을 주고받으며 촬영을 마쳤다. 시간이 지체되는 데 따른 지루함이나 피곤함 같은 건 그들기리 주고 받는 티 내지 않는 응원 덕분에 느껴지지 않았다. 10대에 만난 이들은 이제 20대일 뿐이고, 풋풋했던 소년들은 좋은 청춘을 보내고 있다. 그들이 함께한 기뻤던 날들과 혹은 서로를 위로하고 응원하며 보낸 날들로 채워진 10년의 시간을 섣불리 짐작할 수는 없다. 하고 싶었던 음악으로 꽉 채운 데뷔 10주년 정규 앨범에는 그렇게 지나온 시간과 앞으로 샤이니로 보낼 시간이 모두 담겨 있다.



이번 정규 앨범은 준비 기간이 길었다고 들었다.

오래전부터 계획했고 준비 기간도 길었다. 선곡부터 마케팅 방식까기 폭넓게 고민한 앨범이다. 매번 그랬지만, 10주년이니만큼 완성도 높은 앨범을 선보이고 싶었다. 이번에 담길 곡들은 우선 '이지 리스닝' 위주의 곡들이다. 하고 싶었던 음악과 우리에게 의미 있는 음악을 우선순위로 했고 지금껏 시도한 적 없는 방식으로 앨범을 공개할 계획이다. 곡 수가 꽤 많은데, 어느 한 곡에만 힘이 실리는 걸 원치 않았던 터라 곡을 공개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보여드리게 될 거다. 무엇보다 샤이니다운곡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후회 없는 작업이겠다.

아마도. 보통 앨범을 준비하면서 대중적으로 인기 있을 만한 곡 위주가 될지, 우리가 성장할 만한 음악일지, 혹은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훌륭한 평가를 받을 만한 음악을 할 건지 정해야 한다. 그런데 이번만큼은 이 세 가지 의미를 모두 담았다.


지나온 10년에 대해 어떤 기억으로 남아 있는가?

이게 참 아이러니하다. 시간이 지나야 더 알 수 있는 것들도 많고, 우리가 하는 직업의 폭도 넓어지고 있는데 새로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는 않다. 10년 쯤 이 일을 하고 나니 이제야 좀 알 것 같은데 말이다. 뭔가 사람을 끌어당긴다기보다 묵묵히 활동하면 업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며 나아가려 한다. 그런데 이런 깨달음은 티의에 의해서는 알 수가 없다. 어렸을 때 일을 시작하면 바쁜 스케줄로 철없이 힘들다는 생각이 드는데 오히려 감사하며 지내야 할 때다. 이제 막 이 세계에 들어온 친구들에게 자신이 아는 게 전부가 아니므로 일단 인내하며 기다리라 말해주고 싶다.


또 다른 10년을 상상해본 적이 있나?

사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건 오늘이다. 일단 오늘을 살아야 한다. 지금 당장 할 일을 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게 살다 보니 지금까지 왔다. 오히려 상상하고 계획한 것보다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매번 해야 할 일,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겠지. 그리고 다양한 걸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준비하고 싶다. 살다 보면 예상치 못한 기회를 만날 때가 있다. 그런 기회가 왔을 때 거절하지 않고 확실하게 해내는 능력을 키워두고 싶다.


마지막 질문이다. 각자가 정의하는 샤이니다움이란?

샤이니답지 않은 일을 피하는 것. 참 다른 친구들이 모였는데 '샤이니답지 않은 것'에 대한 답이 같다. 그럴 때 보면 생각이 닮은 것 같기도 하고.


ⓒmarie claire 포토그래퍼 신선혜, 에디터 박민, 임경미, 스타일링 김윤미, 헤어 임정호, 메이크업 김주희, 어시스턴트 김시애 이화 김채린